가을 김장 채소 텃밭 만들기와 김장 채소 배추 무 쪽파 재배 방법

가을 김장을 준비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 왔습니다.  봄부터 여름까지 감자, 옥수수 등 작물 추수가 끝나고 이제 11월 김장을 위해 가을 김장 채소를 위한 텃밭 만들기와 김장 채소인 배추, 무, 쪽파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장 채소 배추 무 쪽파 재배


가을 김장 채소 텃밭 만들기

김장 채소를 심기 전 밭을 갈아 뒤집어 엎는 작업인 경운 작업을 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채소 밭 경운 작업

김장 채소인 배추, 무, 쪽파를 심기 위해서 기존 농작물 수확이 끝난 밭을 갈아서 흙을 뒤집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흙을 뒤집어 주는 작업은 뭉쳐있는 흙 덩어리를 부드럽게 만들어 김장 채소가 잘 자라도록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유기질 비료와 퇴비 등을 밭에 뿌리고 다시 트랙터 또는 경운기 로터리 쟁기 등을 사용하여 밭을 갈아(경운) 줍니다.

로터리 기계로 경운 즉 밭을 갈아 주는 작업을 하는 이유는 비료와 퇴비 거름 등을 토양에 골고루 깊게 공급해 주기 위함입니다.

밭 이랑 만들기

김장 채소 밭 경운 작업 즉 흙을 갈아 엎는 작업이 끝나면 물이 잘 빠지도록 이랑 즉 골을 만드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랑 작업은 밭을 갈아 골을 내고 두두룩하게 흙을 쌓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만일 이랑 작업을 하지 않으면 배수가 좋지 않아 무름병 등 병충해를 입기 쉽기 때문입니다.

김장 채소 배추, 무, 쪽파 재배 방법

김장 채소는 11월 중, 하순 수확 시기를 맞추어 재배하여야 합니다.  김장 채소 중 배추, 무, 쪽파에 대하여 재배 방법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배추 재배 방법

김장 배추는 중부 지방 기준으로 8월 중순 이후 부터 9월 초까지 비닐하우스에서 기른 잎이 4매 크기의 배추 모종을 밭에 내어다 심는 아주 심기를 하여야 합니다.

아주 심기 전에 밭에 소석회를 뿌려 줍니다.  3평기준 소석회 0.75kg ~ 1kg 정도 뿌려 주면 됩니다.

배추 모종을 밭에 옮겨 심을 때에는 해가 지는 늦은 오후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무 재배 방법

김장 채소 중 무도 중요한 재료 중에 하나 입니다.  무는 배추 심을 때 같은 시기에 씨앗을 파종하는 방법으로 심어줍니다.

파종 전에 배추 모종 심기 전과 같이 소석회와 충분히 퇴비를 골고루 뿌려 밭을 갈아 엎고 이랑을 만들어 줍니다.

파종 후 무 새싹이 나오고 무잎이 1장일 때 1차 솎아 내기 작업을 하여야 합니다. 2차 솎아 내기 작업은 무잎이 3장일 때 쏙아 줍니다.  

쏙아 내기 작업은 모종을 심은 것이 아니라 씨앗을 파종한 경우 한 곳에 많은 싹이 올라 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솎아 주기를 할 때에는 한 번에 하지 말고 1차, 2차 나누어 해주되 병충해가 있고 작은 것부터 해줍니다.  어느 정도 클 때까지는 지켜 보아야  합니다. 

제대로 솎아 주기를 하지 않으면 영양분을 나누어 가져서 무가 잘 자라지 않기 때문입니다.  

쪽파 재배 방법

쪽파 파종 시기는 김장 배추, 무를 심고 2주 전후인 중부 지방 기준으로 9월 초순 이후에  쪽파 종구의 뿌리를 자르고 꼭지 부도 잘라서 심으면 쪽파가 잘 자랍니다.

쪽파 종구가 크면 1개 씩 파종하고 작은 것은 2개 정도 같이 심어 주면 좋습니다. 

이상과 같이 가을 김장 채소 재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벌써 가을 날씨가 느껴지는 계절입니다.  가을 김장 농사 잘 지으시고 김장도 맛있게 담가 먹을 수 있도록 채소를 잘 키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이전